팁과 정보

4-③ 홈페이지(웹사이트) 관리하기 | 박용 (구구컬리지 이사장)
  • person 운영자
  • schedule 2022-07-06
  • 1037

아름다운재단과 비영리IT지원센터는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의 활동가와 운영자, 대표자 여러분이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나누고, 같은 활동가의 디지털 전환 사례와 전문가의 노하우를 참고하실 수 있도록 칼럼 <우리 IT가 좋아졌어요 - 알고보면 더 재미나는 IT 이야기>를 연재합니다.

  1. 비영리를 위한 IT 하소연
  2. 비영리를 위한 디지털 전환
  3. 비영리를 위한 정보 보안
  4. 비영리를 위한 홈페이지 운영
  5. 비영리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6. 비영리를 위한 온라인 모금
  7. 비영리를 위한 영상 콘텐츠 입문

4. 비영리를 위한 홈페이지 운영

③ 홈페이지(웹사이트) 관리하기

박용 (구구컬리지 이사장)

 

홈페이지(웹사이트)는 자주 말썽을 일으킵니다. 디지털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세월이 흐르면 녹이 슬고 고장이 납니다. 왜 그럴까요? 설령 디지털 제품이라 해도, 2000년대에 만든 사이트를 지금 보면 스타일도 옛날식이고, 최근에 만든 사이트에서 되는 기능(예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기능)이 없습니다. 

 

웹사이트가 다운된 경험을 해본 분이 있으실까요? 1회 홈페이지(웹사이트) 기획하기 칼럼을 보면, 웹사이트 제작 시엔 서버, 즉 집을 지을 땅이 필요한데 만약 이 서버가 있는 장소에 전기가 안 들어온다면 우리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갑자기 전기가 나가는 상황을 다들 겪어보셨죠? 우리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HDD나 SDD 저장장치에는 수명이 있습니다. 언젠가 멈추기 마련인데 이 저장장치가 고장나면 웹사이트에 접속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 해킹 때문에 웹사이트가 변조되는 경우도 있겠네요. 

 

이처럼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번 칼럼에는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살펴봐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그리고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점은 바로 백업과 복원입니다. 백업과 복원 시스템이 있다면 아무리 고장이 난들, 해킹을 당한들 바로 오류 전 정상 동작했던대로 웹사이트를 되돌려 운영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운영하는 사이트가 며칠 간격으로 백업되고 있는지, 복원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백업 정보는 보통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웹사이트 소스 코드 자체이며 다른 하나는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사용자 정보, 글 정보 등이 저장됩니다. 이 두 가지를 지원하는지, 며칠 간격으로 백업되는지 알아보세요. 만일 현재 웹사이트가 백업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다른 서비스로 옮기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수정, 추가, 보수뿐만 아니라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컴퓨터 운영체제 윈도우가 맨날 업데이트를 진행하듯 웹사이트 구동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도 상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만약 단체가 이런 업데이트 관리를 하기 힘들다면, 그리고 사이트 개발과 관리 계약 시 유지보수 건에 대해 진행하지 못했다면 그럼 웹사이트 제작 시 웹 빌더 솔루션을 사용하는 걸 권장해드립니다. 웹 빌더 솔루션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에서 알아서 업데이트와 보수 작업을 진행하기에 단체가 신경쓸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최근의 웹사이트는 한 번 제작하고 끝이 아니라 점진적인 개선을 추구해, 목적에 맞게 웹사이트가 잘 제작되었는지 평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많이들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개선 작업을 진행하려면 평가가 필수입니다. 이럴 때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기록과 분석을 해주는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가 하루에 몇 명  방문했는지, 몇 분간 사용했는지, 어느 장소에서 접근했는지, 무엇을 클릭했는지, 어떤 페이지 방문자가 가장 많은지 등등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정보를 다 측정해 제공하고 사이트 내 설치 또한 무료입니다. 

 

이렇게 설치한 모니터링 도구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보며, 방문이 적은 페이지는 디자인이나 콘텐츠를 변경해야겠다는 판단을 할 수도 있고, 방문한 사용자들이 많이 사는 지역 정보를 반영해 우리 단체 캠페인 광고를 할 위치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웹 사이트를 기획할 때 페이지간의 경로, 도로, 흐름을 만든다고 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사용자가 어떤 도로를 많이 사용하는지, 어떤 도로가 막혀 있는지, 어떤 도로에서 사용자들이 밖으로 새는지 등도 파악할 수 있어 모니터링 도구로는 사이트 수정과 보완 작업에 아주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가 있으면 사이트 리뉴얼 시 디자인만 개선하는 게 아니라 좀 더 상세하게 개선의 방향을 잡게 됩니다. 구글 애널릭티스는 설치와 사용이 간편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바로 사용해보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운영의 팁을 하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이트를 제작할 때, 유지보수에 대한 예산과 재정을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사이트 개발 비용만 생각하고 진행을 한다면, 정작 문제는 사이트를 운영하다 발생하는데 이 때 유지보수에 대한 계약이 없으면 난감해집니다. 계약할 때, 유지보수 기간과 금액에 대해서 꼼꼼하게 따져보고 예산을 편성해 진행하세요 

 

이전글 : 4-① 홈페이지(웹사이트) 기획하기 | 박용 (구구컬리지 이사장)

이전글 : 4-② 홈페이지(웹사이트) 만들기 | 박용 (구구컬리지 이사장)

관련교육 : 의미있는 마케팅 데이터 만들기 | 박용 (구구컬리지)

 

총 게시물 : 57